공부/자격증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학원 3일 차 / 하나중장비학원 / 서울동부기술교육원 / 클라크 지게차 / 자격증 / 내일배움카드(내배카) / 국비지원

Sunday.516 2024. 2. 25. 21:54
반응형

 

 

[자격증] 지게차운전기능사 / 필기 합격후기 / 큐넷 / 취득 방법 총정리 / 시험 준비 / 내일배움카

지게차운전기능사 '왜 갑자기 지게차인가?'를 물으신다면 대답해 드리움맹ㅁ.앵... 새해를 맞이하여 넘치는 의욕, 퇴사를 앞두고 뭔가 다른 짓을 해보고 싶다는 마음.. 조금 더 길게 보자면, 몇

hyunhh1999.tistory.com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학원 1일차 / 파묘 4DX / 자격증 / 실기 시험 준비 / 내일배움카드(내배카)

수도권에서 중장비 실기를 배우려면 무조건 경기권으로 가야 한다. HRD-net 홈페이지에서 파주/김포/용인/광주 등에 있는 학원들을 모두 찾아 비교해 보다가 셔틀 유무와 수업 시작 일자를 고려해

hyunhh1999.tistory.com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학원 2일차 / 자격증 / 실기 시험 준비 / 내일배움카드(내배카) / 국비지

[자격증] 지게차운전기능사 / 필기 합격후기 / 큐넷 / 취득 방법 총정리 / 시험 준비 / 내일배움카 지게차운전기능사 '왜 갑자기 지게차인가?'를 물으신다면 대답해 드리움맹ㅁ.앵... 새해를 맞이

hyunhh1999.tistory.com

 

 

 

 

 

오늘의 수업

 

 
1~2일 차에 했던 주행연습을 3일 동안 인당 10회가량 반복했다.
 
검지선을 밟은 후 파레트를 적재하고 진입까지 40초, 마무리 과정에서 후진하여 파레트를 다시 놓고 돌아오는 것도 40초 이내로 할 수 있다면 시간 초과를 면할 수 있다.
 
 
 

 

 

 

 

 

코스 주행시간



나는 대충 30~40초로 무난하게 나오기 시작했당
 
 한 타임(50분)에 12인 전체가 한 번씩 할 수 있고, 대부분의 인원이 충분히 속도감 있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인원은 회차마다 다르겠지만 대충 10명 내외인 것 같다.
 
 오전에 선생님이 진료 보러 가신 2~3시간 동안, 기록 측정하고 적는 걸 반장님이랑 나랑 오빠가 나눠서 했는데 좀 재미있었다ㅋㅋㅋ 그리고 이때 긴장 풀고 해 보면서 많이 늘었음...
 
 

 

 

반응형

 


 

 

 

 

 

 

새로운 과정

 


 오후 3시쯤 다음 과정 진도를 나갔다. 좌, 우회전으로 이동하여 팔레트를 정확한 위치에 내려놨다가, 뒤로 빠져서 리프트로 바닥을 한 번 터치하고 다시 집어서 후진하는 과정이다.
 
 첫 번째 연습을 굉장히 많이 반복했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았다.

 

 


 좌/우회전... 그냥 지게차를 선에 조금 가깝게 붙였다가 뒷바퀴 휠 후드에 선이 평행할 때 완전히 감아 회전하면 된다. 지게차는 전륜 구동 - 후향 조정이라 처음엔 느낌이 특이했는데, 나를 중심으로 돈다고 생각하면 되기 때문에... 적응만 하면 오히려 감 잡기는 쉬운 것 같다.
 
 새로운 단계는 2~3회 정도 타 보고 수업이 끝났다.
 
 
 

 

 


 
 
 

클라크? 현대? 두산?

 내가 응시할 실기 시험장의 지게차 기종을 미리 확인하자.
 

(좌)두산 지게차 / (우)현대 지게차


 특히 리프트 레버를 조정하여 포크 높이를 맞출 때, 내가 만들어놓은 기계의 특정 기준점을 보고 조작한다. (예를 들어, 나는 안전주행높이를 맞추기 위해 실린더 옆에 쓰인 글자와 백레스트 가로 선이 맞는지 체크한다.)


 그런데 기종이 달라지면? 당연히 감을 잃게 될 것임... 신청하기 전에 시험장에 전화를 걸어 내가 시험 볼 기종을 문의해 보고 학원을 등록하는 것이 좋다. 나는 사실 생각 없이 신청했는데, 다행히 내가 신청해 놓은 서울동부기술교육원의 지게차 시험은 클라크 지게차로 치른다.
 

 

 

 

 

ⓒ clarkhome.clarkmhc.co.kr

 

 내가 수강하고 있는 하나중장비학원은 현대 지게차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추후 연습해 볼 수는 있다고 한다.

 

 우리 반은 클라크GTS30FL로 계속해서 수업하고 있고, 내년에 학원에서 자체 시험을 진행하게 되어도 클라크 기종을 사용할 것이라고 하던데.. 아무튼 어떻게 될진 모르니 본인이 시험장과 학원에 직접 문의하는 게 나을 듯.
 
 
 
 
 

반응형